'오킹'이 '선한 영향력'?…'더 어그로언서'
'서바이벌 예능'의 묘미는 매 라운드 탈락과 생존의 희비를 보며 이를 예측하는 재미에 있다.
만약 우승자를 알고 본다면 그 재미는 현저히 떨어질 수 밖에 없다. 지난 13일 파트2(5~7화)를 공개하며 완결한 넷플릭스 오리지널 예능 '더 인플루언서'가 여기에 해당한다.
더 인플루언서는 공개 전부터 '우승자 스포일러 논란'에 휩싸였다. 이는 출연자 중 한 명인 유튜버 '오킹(본명 오병민)'과 최승정 전 위너즈 대표의 폭로전 중 나온 스포일러 내용이 단초가 됐다.
지난 5월 당시 최 전 대표는 "오킹이 자신의 집에 찾아와 방영 전인 더 인플루언서의 우승자가 자신이며 상금만 3억원이라는 내용을 말했다"는 내용을 자신의 SNS에 공개했다.
넷플릭스와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등 제작진이 해당 내용을 인지하자 업계에선 손해배상 청구 가능성까지 거론된 바 있다. 그러나 제작진은 별도 법적 조치없이 예정된 시기인 지난 6일과 13일에 각각 파트1과 2를 나눠 공개하기에 이른다.
이미 뚜껑이 열린 채 공개된 더 인플루언서는 한 마디로 '더 어그로언서(어그로+더 인플루언서)'였다. 77인의 인플루언서 중 최고를 가리는 기준은 '화제성'이라는 포장지 속에 '누가 더 어그로를 잘 끄는가'에만 초점이 맞춰졌다.
서로 '좋아요·싫어요'를 주고 받는 첫 미션부터 시작해 MBC '마이 리틀 텔레비전'을 연상케 하는 인터넷 방송 미션은 어그로(도발·골칫거리 등의 뜻을 가진 aggravation의 속어로, 온라인 상에서 관심을 얻기 위해 자극적인 행동을 하는 의미로 이용되고 있다)의 절정을 보여줬다.